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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기 전에는 논문을 읽는 방법이 있는지도 몰랐다. 그러나 이 논문을 읽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나와 비슷한 고민(예: 논문의 결과의 통계 자료를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며 배움의 길을 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논문의 각 부분에서 어떤 점들을 유의해서 읽으면 좋을지를 알고 나니 논문 읽기가 한결 수월해 졌다.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이 논문을 공유하고 싶어 읽는 논문을 요약 및 정리하여 올린다.


*이 글은 1999년에 쓰인 "How to Read a Journal Article in Social Psychology"라는 논문을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사회 심리학 논문의 구조는 제목, 초록, 서론, 방법, 결과, 논의로 이루어진다. 논문의 구성 요소들의 세부 특징과 특정 부분을 읽으면서 가지면 좋을 의문점들을 생각해 보자.


제    목

제목은 일반적으로 연구자들이 이론적으로 탐구한 문제에 대한 진술이다. 혹은 연구한 변인들에 대한 진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초    록

초록은 연구의 간단한 요약본이다. 일반적으로 논문에서 어떤 문제를 탐구하였으며, 어떻게 탐구하였는지, 연구의 주요 결과 및 이론적 함의의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해 준다. 초록은 논문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주므로 다른 부분보다 초록을 먼저 읽는 방법은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서    론

연구자는 특정 주제에 대해 이루어지고 있는 문제를 제시하며 특정 주제를 연구해야 하는 이유에 관해 설명한다. 또한, 과거의 연구와 현재의 연구의 맥락을 소개를 함으로써 연구자들이 가설을 도출한 방식에 대한 이해를 제공해 준다. 이 밖에도 연구자들이 특정 문제를 연구하기 위해 한 관찰이나 직관과 같은 내용도 포함된다.


스스로 질문해 보기

  • 이 논문에서는 어떤 문제가, 왜 연구되었는가?

  • 이 연구는 선행 연구와 어떤 관련성이 있으며 어떤 부분에서 차별화되는가?

  • 연구자들은 연구 가설을 어떻게 끌어냈는가?



방    법

방법을 소개하면서 연구자들은 그들의 가설을 측정할 수 있는 질문들로 바꾼다. 동시에 참가자들의 특성, 참가자 수, 연구에 사용한 여러 자료를 소개한다. 이러한 정보들을 읽으면서 독자는 연구 설계의 윤곽을 이해하고 어떤 부분에 집중할지 결정할 수 있다. 연구 절차에 대한 세부 사항들을 모두 기억하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다만, 독립변인과 종속 변인이 어떻게 조작되었는지에 집중하라.


스스로 질문해 보기

  • 연구자들의 가설이 어떻게 측정 가능한 질문으로 바뀌었는가?

  • 독립변인과 종속 변인은 어떻게 조작되었는가?

  • 조작된 변인은 연구자들이 측정하고자 하는 요소를 측정하는가? 예를 들어, 자기 보고식 수입이 사회경제적 지위를 반영한다고 말할 수 있는가?



결    과

통계적 지식이 별로 없는 독자들은 결과 부분을 읽을 때 겁먹을 수 있다. 그러나 이 부분을 건너뛰지 말아라. 훌륭한 연구자들은 통계 분석을 제시한 뒤에, 일반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로 결과에 대한 해석을 제공한다. 여러분들은 결과에 대한 해석을 읽으면서 가설이 검증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스스로 질문해 보기

  • 연구자들은 독립변인 조작이 효과적이라는 정보를 제시하였는가?

  • 이 연구의 주요 발견은 무엇인가?

  • 연구자들의 가설이 뒷받침되었는가?



논    의

논의는 종종 연구와 결과에 대한 간략한 요약으로 시작된다. 그러므로 초록을 읽고 논의의 앞 몇 단락을 읽는 것도 논문을 효과적으로 읽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독자는 논의를 읽으면서 연구의 가설, 주요한 발견, 연구 결과가 가설을 뒷받침하는지 여부, 연구 결과가 이전 연구들과 가지는 관련성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스스로 질문해 보기

  • 이 연구에서 어떤 결론을 끌어낼 수 있는가?

  • 특정 문제에 대해 이 연구가 제시하는 새로운 정보는 무엇인가?

  • 이 연구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가?

  • 이 연구의 이론적 및 실용적인 함의는 무엇인가?


끝으로 원문의 저자들은 논문을 읽는 목적에 따라 비판의 강도를 조절하면서 읽으라고 조언한다. 만약 비판의 강도를 너무 높여 논문을 읽는다면 신뢰할 수 있는 많은 주장을 무시할 것이고, 비판의 강도를 너무 낮춘다면 신뢰할 수 없는 주장들에 잘 속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처음에는 그 강도를 조절하기가 어려우므로 대학원 수업이나 연구실 회의에서 논문을 읽고 토론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 같다. 


Reference(참고 문헌)
How to Read a Journal Article in Social Psychology. Christian H. Jordan and Mark P. Zanna (1999). University of Waterl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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